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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삼보옹 작성일20-09-14 19:50 조회23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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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일 신용대출 화상회의 개최
5대 은행과 함께 참석



[헤럴드경제=문재연 기자] 금융감독원의 신용대출 대책 화상회의에 카카오뱅크측 인사도 참여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카카오뱅크의 신용대출 규모가 최근 3년사이 10조원 이상 늘어나는 등 신용대출 증가의 한 축으로 카뱅 영향력이 커진 것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이날 오전 김동성 부원장보 주재로 시중 5대 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부행장급 인사들과 신용대출 대책마련을 위한 화상회의를 진행했다. 이날 회의에는 5대 은행 인사들과 함께 카카오뱅크 이형주 최고비즈니스책임자(CBO)도 참석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카뱅이 금융당국의 신용대출 대책 회의에 참석한 것은 시중은행에 비해 신용대출 액수는 적지만 증가폭이 천문학적인 것과 관련이 깊다. 카뱅이 출범한 이후 첫해인 2017년말 기준 신용대출 잔고 규모는 4조6000억원이었으나 지난달 말 기준 신용대출 잔액은 14조7000억원에 이른다. 출범후 3년만에 10조원 넘게 신용대출 규모가 늘어난 셈이다. 당국으로서도 규모 대비 성장속도 때문에라도 카뱅측의 참석이 필요했다는 관측이다.

특히 올들어 ‘동학개미’ 운동이 벌어지면서 손쉽게 수천만원 규모의 자금을 빌릴 수 있는 카뱅의 비대면 대출이 인기를 끌었고, 이 때문에 지난달 말 기준 카뱅의 신용대출 규모는 지난해 말과 비교하면 2조2000억원이 증가했다.

다만 여전히 기존 금융권의 신용대출 규모와 비교하면 카뱅의 규모는 적은 편이다. 지난달 말 기준 5대 시중은행의 신용대출 잔액은 124조3000억원이다. 절대 액수만을 비교했을 때 최근의 신용대출 폭증세에 카뱅의 신용대출이 미친 영향은 아직은 소폭에 불과하다.

카뱅측 관계자는 “지난주에 금감원으로부터 화상회의 참석 요구가 있었던 것으로 안다. 구체적인 회의 내용에 대해서는 밝히기 어렵다”고 말했다.

munjae@heraldcorp.com
광주택시운송조합, 80%시장 점유 카카오택시에 도전장
광주 법인택시 2200여대 모바일 호출 앱 이용
반려견 동반, 승객 안심 정보 전송 등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눈길'
[광주CBS 김한영 기자]

14일부터 정식 운영 운영에 들어간 광주리본택시.(사진=광주시 택시운송사업조합 제공)
카카오 택시에 대항하기 위한 광주형 택시 플랫폼인 '광주리본택시'가 14일 정식운영에 들어갔다.

'광주리본택시'는 광주시 택시운송사업조합이 만든 택시 호출 앱이다. 택시조합이 자체적으로 선보인 전국 첫 사례로 눈길을 끌고 있다.

광주지역 법인 택시 회사 76곳 가운데 50여 곳 2200여 대 차량이 '광주리본택시' 앱을 이용할 계획이다.

'광주리본택시'는 교통 서비스의 친절과 혁신을 이어주는 리본이 되겠다는 취지로 이름 지어졌다.

광주시 택시운송사업조합은 지난 6월 모빌리티 사업자인 ㈜티원 모빌리티를 공동 사업자로 선정하고 '광주리본택시' 앱을 제작했다. 제작된 앱은 지난 8월 20일 구글 Play 스토어에 공개됐으며, 지금까지 수 천 명이 다운로드 한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시 택시운송사업조합은 카카오 모빌리티가 지난 4월부터 광주에서 택시 호출 앱(자동배차)인 '카카오 T 블루택시' 시범 사업을 시작한 이후 가맹 사업자가 빠르게 늘면서 시장 독점 가능성을 우려해 왔다.

카카오 모빌리티는 최근 카카오T 블루택시 가맹 사업자에게 콜 수수료로 한달 매출액의 3.96%를 받고 있다. 하지만 콜과 상관없는 매출액에 대해서도 수수료를 받아 택시 조합원 사이에서 불만이 속출했다.


14일부터 정식 운영 운영에 들어간 광주리본택시의 스티커 시안.(사진=광주시 택시운송사업조합 제공)
이에 광주시 택시운송사업조합은 카카오 모빌리티 등의 독과점을 막고, 택시기사들의 선택권을 확장하겠다는 취지로 광주지역 택시전용 모바일 호출 앱의 개발을 추진했다.

현재 카카오 모빌리티의 경우 2015년 광주지역의 택시호출 시장에 진출한 이후 현재 시장의 8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택시조합은 '광주리본택시' 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시민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조합은 △다문화 가정과 외국인 거주자를 위한 7개(영어, 중국어) 외국어 지원 △승객 맞춤형 조용한 택시 △반려동물 동반 서비스 △여성 승객을 위한 승하차 정보를 지인에 전송하는 승객 안심 서비스 △장애인과 노약자 등이 목적지를 입력하지 않아도 호출할 수 있는 원터치 콜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조합은 자체 사업비로 모바일 서비스 운영 등을 충당하고, 정관 변경 등을 통해 운영 방식을 보완한다는 방침이다.

광주시 택시운송사업조합 권동규 국장은 "광주리본택시를 이용한 시민들이 지역화폐를 사용할 수 있도록 광주시와 협의할 예정"이라며 "광주리본택시 앱에 앱미터기를 구축해 향후 급변하는 모빌리티 시장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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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콜라 수소트럭. [사진 한화그룹 제공]
미국에서 수소차 혁명을 이끌며 제2의 테슬라로 꼽힌 수소 트럭 신생 기업 니콜라의 내리막 질주가 무섭다. 지난주 막바지 시장을 들썩인 한 금융분석업체의 사기 의혹 리포트 탓이다. 한국에서 미국 주식을 사들이는 이른바 '서학개미'들도 울상을 짓고 있다.홀짝게임

14일 한국예탁결제원 증권정보포털세이브로에 따르면 국내 투자자의 니콜라 보관 잔액은2억902만 달러(약 2500억원·9일 기준)다. 8일(현지시간) 니콜라 주가는 50.05달러로, 전일 대비 40% 넘게 올랐다. 제너럴모터스(GM)가 니콜라에 20억 달러를 투자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주가가 급등했다.

그러나 금융분석업체 힌덴버그리서치는 지난 10일 '니콜라, 온갖 거짓말로 미국의 가장 큰 자동차 업체와 파트너십을 맺는 법'이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통해 니콜라는 수소 트럭을 생산한 적도 없으며, 최고경영자(CEO)인 트레버 밀턴은 니콜라 이전부터 창업으로 사기행각을 벌여온 인물이라고 폭로했다.

폭로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니콜라가 시연한 수소 트럭의 주행 영상은 언덕 위로 끌고 올라가 굴린 것이며, 힌덴버그리서치가 직접 재현해봤다고도 했다. 특히, 니콜라 수소 트럭의 핵심 연료이자 사업 부문인 수소를 관리하는 총 책임자가 밀턴 CEO의 친동생인 것으로 드러났다. 밀턴 CEO의 동생은 하와이에서 건축 하청업을 하던 인물이라는 것도 보고서의 주된 내용 중 하나다.

이러한 니콜라에 대한 폭로 리포트가 나온 직후 니콜라 주가는 3거래일 동안 36% 떨어졌다. 이날 기준 32.13달러다. 이에 국내 투자자들의 니콜라 보관 잔액은1억4146만달러(약 1680억원·11일 기준)까지 급감했다. 약 800억원가량 줄어든 셈이다.

올해 미국 증시로 떠난 서학개미들이 늘어난 상황에서 니콜라는 국내 투자자들이 여섯 번째로 많이 매입한 미국 종목이다. 국내 투자자들의 니콜라 보유 주식 수는 약 429만주가량으로 추정된다. 이는 니콜라 시가총액의 1.4% 수준이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장남 김동관 한화솔루션 부사장도 2018년 직접 니콜라를 발굴해 1억 달러를 투자했다.

오원석 기자 oh.wonseok@joongang.co.kr
징역형·AI 알고리즘 공개 등 담은 법안 잇따라 발의…숙의 과정 부족, 정쟁 도구용?


[미디어오늘 정철운 기자]

지난 8일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카카오 들어오라 하세요" 문자를 국민의힘이 '드루와 게이트'로 규정하며 비판 수위를 높이는 가운데 국민의힘 의원들이 신문법 개정안을 연달아 발의했다. 그러나 언론계나 학계와의 충분한 숙의 없이 등장해, 정쟁을 위한 법안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우선 김영식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9일 신문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김 의원은 "국민 75%가 인터넷뉴스서비스사업자 포털을 통해 뉴스를 소비하고 있다. 이들은 사실상 여론의 형성이라는 언론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나 드루킹 댓글 조작, 외부의 압력 등에서 끊임없는 논란이 발생하고 있다"고 밝힌 뒤 "특히 최근 한 국회의원이 본회의에 참석한 도중 휴대폰 화면에 포털뉴스 편집에 개입하는 문구를 작성하는 장면이 적나라하게 공개되는 사건이 발생했다"며 법안 발의 배경을 강조했다.

김 의원은 "현행법 3조(신문 등의 자유와 책임)와 제4조(편집의 자유와 독립)는 신문 및 인터넷신문에 한해서 언론의 자유와 독립을 보장하고 있지만, 포털 뉴스 같은 인터넷뉴스서비스사업자의 경우 독립성 보장에 대해서 법적인 근거가 미비하다"며 "인터넷뉴스서비스사업자도 신문, 인터넷신문 같이 편집의 독립성 등을 보장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이를 위반할 경우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함으로써 언론의 투명성을 확보하고자 한다"고 개정안을 설명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인 국민의힘 박성중, 박대출, 허은아 의원 등이 지난 8일 국회 과방위 회의실 앞에서 주호영 원내대표의 포털사이트 뉴스 노출에 대한 더불어민주당 윤영찬 의원의 메신저 대화에 관해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파워볼엔트리
그러나 당장 충분한 법적 검토 없이 등장했다는 비판이 가능해 보인다. 황용석 건국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는 "포털도 언론 보도를 유통하는 사업자다보니 편집의 공정성을 보장할 수 있는 선언적 문구는 필요해보인다"면서도 "편집행위에 대한 영향력 행사를 형법으로 처벌한다면 기자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취재원은 더 크게 처벌해야 할 수 있다"며 "뉴스 생산도 아닌 뉴스 배열과 관련해 그런 처벌조항을 넣는 것은 과잉입법"이라고 지적했다.

김동원 언론노조 정책전문위원 역시 "정작 콘텐츠를 만드는 쪽에는 처벌조항이 없는 상황으로, 너무 무리한 입법이다. 이런 식이면 국정감사도 못한다"고 지적한 뒤 "뉴스 배열 공론화 포럼을 상설기구로 만들어 신문과는 다른 방식으로 뉴스 배열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보장할 수 있는 안을 내놔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포털의 경우 뉴스편집의 자유와 독립의 주체가 종사자들인지, 사주인지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네이버 카카오의 종사자들이 편집의 독립을 위한 장치를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정희용 국민의힘 의원도 지난 11일 신문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정 의원은 "최근 한 국회의원이 포털사이트 기사배열에 개입하려는 듯한 문자를 작성하는 장면이 공개되며, 인터넷뉴스서비스사업자가 제공하는 인공지능(AI) 기반 기사배열 시스템의 중립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며 "인터넷뉴스서비스사업자는 기사배열 기본방침과 책임자뿐만 아니라 기사배열에 사용되는 프로그램 등의 구체적 기준을 공개하고, 고의로 기사배열을 조작하는 행위를 못 하도록 규정해야 한다"며 개정안을 설명했다.

이를 두고 김동원 언론노조 정책전문위원은 "기사배열에 사용되는 구체적 알고리즘을 전부 공개할 경우 이를 이용한 어뷰징이나 속보 경쟁이 심화 될 우려가 있다"고 전하며 "(알고리즘 공개보다는) 지나치게 뉴스 소비가 편중되는 경우 노출 제한을 걸어서 콘텐츠의 다양성을 추구하고, 사진기사의 경우 노출 비중에 쿼터를 두거나, 중앙지·전문지·지역지 등 매체 유형에 따라 배열 균형을 맞추는 식의 원칙을 밝혀주는 게 맞다"고 밝혔다.


▲네이버와 카카오.
문제는 두 개정안이 윤 의원과 민주당에 대한 비판 수위를 높이는 과정에서 언론계·학계와 충분한 숙의없이 즉흥적으로 등장했고, 정쟁 도구로 사용한 뒤 폐기될 가능성이 높다는 지점이다. 전국언론노동조합·한국기자협회·방송기자연합회·한국PD연합회 등 언론 현업 4단체는 14일 '포털 사업자와 정치권의 공생을 끝내자'란 제목의 공동 성명을 내고 "의아한 것은 10여 년 동안 포털 뉴스의 편향 논란을 거듭하면서도 국회에서는 포털 뉴스 서비스 관련 법률을 한 차례도 개정한 적이 없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국회는 입법권을 무기 삼아 포털 사업자를 압박하고 포털 사업자는 법망에 포획되길 회피하며 정당을 최우선 독자로 삼아온 공생 관계를 이제는 끝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언론 현업 4단체는 "오랫동안 언론 노동자가 생산한 뉴스 콘텐츠로 이용자를 유입하고 기사배열과 실시간 검색어로 사회적 의제를 우선 점유해 막대한 수익을 내는 포털 뉴스 서비스에 대한 공적 책임을 강조해 왔다"며 포털 사업자를 향해 "국회의 '호출'에 답하는 대관이 아니라 이용자 시민, 언론 노동자에게 뉴스 수집·배열 알고리즘에 어떤 사회적 가치를 담고 공적 책임을 이행할 것인지 스스로 밝힐 때"라고 강조했다.
글로벌 반도체 업계 ‘세기의 딜’이 성사됐다. 미국 시가총액 1위 반도체 기업인 엔비디아가 글로벌 반도체 설계 원천기술 1위 기업인 ARM의 새 주인이 됐다. 이로써 엔비디아는 스마트폰부터 데이터센터까지 핵심 칩의 주도권을 쥔 기업이 됐다. 일각에선 정치적 중립을 지켜왔던 ARM이 미국으로 넘어가 미중 갈등의 ‘무기’로 활용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 스마트폰 두뇌 95% 독점 ARM, 엔비디아 품으로
엔비디아는 13일(현지 시간) 소프트뱅크로부터 ARM을 인수하는 최종 계약을 발표했다. 인수 금액은 400억 달러(약 47조 6000억 원)로 세계 반도체 업계 인수합병(M&A) 사상 최대 규모다.

1990년 창업한 영국 기업 ARM은 전 세계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의 95%에 설계 기술을 공급하는 회사다. 스마트폰의 각종 프로그램을 실제로 구동하게 하는 AP 칩은 ‘스마트폰의 두뇌’라고 불린다. ARM은 이 AP칩을 비롯해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태블릿PC 등에 쓰이는 각종 반도체 설계에 필수적인 원천 기술을 삼성전자를 비롯해 퀄컴, 애플, 화웨이 등 국적과 업체를 막론하고 반도체 설계 및 생산 기업에 고루 공급해왔다.

그래픽처리장치(GPU)를 주력으로 만들던 엔비디아는 ARM 인수로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반도체 기업으로 꼽히게 됐다.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온라인 컨퍼런스를 통해 “미래에는 AI를 움직이는 수많은 컴퓨터가 오늘날의 인터넷보다 수천 배는 거대한 IoT 체계를 창조할 것”이라며 “이번 인수는 엔비디아의 AI 컴퓨팅 플랫폼 확대의 초석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린 ARM 기술의 광대한 적용 분야를 기반으로 향후 스마트폰, 자율주행차를 넘어 IoT까지 나아갈 것”이라고 도전장을 내밀었다.

주요 외신들도 엔비디아의 시대를 예고했다. 이날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오늘날)대부분의 사람들은 엔비디아나 ARM 기반의 제품 없이는 단 하루도 보낼 수 없다”고 했다. 파이낸셜타임스는 “엔비디아는 모바일 기기부터 데이터센터까지 모든 기술의 주도권을 쥔 반도체 기업이 됐다”고 평했다.

● 엔비디아, 삼성 경쟁자 될까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이 2016년 ARM 인수에 성공했을 때만해도 ARM은 여전히 독자기업이란 인식이 강했다. 하지만 이번엔 ARM의 고객사인 애플, 퀄컴의 경쟁사격인 엔비디아가 새 주인이 됐다는 점, 엔비디아가 중국과 테크 전쟁을 치르고 있는 미국 기업이라는 점에서 우려도 적지 않다.

파이낸셜타임스는 “워싱턴과 베이징 간 지정학적 갈등에 영국의 ARM이 제재에 노출될 수 있다”고 보도했다. ARM의 공동 창업자 헤르만 하우저는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에게 직접 이같은 우려를 전달한 바 있다. 이달 10일(현지 시간) 영국 야당인 노동당은 ARM이 미국 기업에 인수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일자리 유출 문제 등을 들어 매각 반대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황 CEO는 “우린 ARM의 기존 오픈 라이선스 체제를 유지하며 향후에도 전 세계 어느 고객사를 대상으로도 납품할 것”이라며 “영국을 비롯한 곳곳에서 우린 오히려 기술자 고용을 늘릴 것이고, 연구개발(R&D) 투자도 더욱 늘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세기의 M&A이지만 완료되기까지 각국 규제당국의 승인 등 넘어야 할 수순이 많을 것으로 전망된다. 엔비디아는 “거래 완료 시점은 약 18개월 후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국내 반도체 업계도 이번 M&A의 영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삼성전자 입장에선 애플 등 직접적인 경쟁사가 ARM을 인수하는 것보단 리스크가 크지 않을 수 있다. 최근 엔비디아는 신형 GPU 제품 위탁 생산을 삼성전자에 맡기는 등 양사는 협력관계다. 하지만 ARM 인수를 계기로 엔비디아가 GPU를 넘어서 테크 시장 전반으로 영역을 넓히려하고 있어 장기적으로 강력한 경쟁자가 될 가능성도 적지 않다.

반도체 업계 관계자는 “ARM은 그간 반도체 설계 원천 기술에만 주력하고 직접 설계나 생산에 뛰어들지 않았다. 엔비디아가 인수한 상태에선 장기적으로 AP를 직접 설계, 생산하려고 나설 가능성도 없지 않다. 이제 엔비디아가 삼성의 잠재적 경쟁자로 떠오르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FX시티
곽도영기자 now@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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